Engineer's Background

지배방정식 어원 Origin of Governing equation

행복지구 2020. 1. 20. 21:46

--

지배방정식 어원 Origin of Governing equation 


그 값을 이미 알고 있는 변수(독립변수, independent vairable)들을 변화에 따라, 값을 모르는 변수(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들이 바뀌는 관계를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식을 지배방정식(governing equation)이라고 부른다. 

 

흔히, 지배방정식은 에너지보존식(에너지 수지, energy balance)나 질량보존식(질량수지, mass balance)를 뜻하기도 한다. 


보고자 하는 계(system)에 들어오는 질량과 계 내부에서 생산된 질량의 합은 계를 빠져 나가는 질량과 계에 축적되거나 사라져버리는 질량의 합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식들을 지배방정식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왜 이름을 'Governing' equation이라고 했을까? 


아마도, 그 어원은 Governor에서 시작된 것이 아닐까 싶다. 

Governor는 조속기 또는 속도 제한기는 원동기에서 하중(荷重)의 증감에 따라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조정하는 장치이다.  

주로,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 이상으로 과속이 되면 미리 설정된 속도가 될 수 있도록 조정해주는 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input과 output의 균형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조속기가 하기 때문에 

양 단의 balance를 맞춘 식이라는 뜻에서 governing equation이 온 것이 아닐까 싶다. 

 

Governor는 '도지사, 주지사'라는 뜻으로도 사용이 되는데, 

이 역시도 미국 주정부들의 정치적 문제들을 중재하는 사람이라는 뜻에서 시작된 것으로 생각한다. 


비슷하게, Governance(거버넌스)도 Governor에서 유래된 것으로 본다. 

거버넌스는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국정운영의 방식을 말한다. 



--

__

2020. 01. 2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