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s Background

압력계 코일 사이폰관 Pressure gauge siphon tube

행복지구 2017. 4. 10. 09:44


--

압력계 코일 사이폰관 Pressure gauge siphon tube


압력계를 설치할 때 돼지꼬리처럼 생긴 사이폰관을 같이 사용하고는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이폰관은 압력계의 부르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고온의 냉매나 steam을 사용할 경우, 직접 압력계의 부르돈관에 접촉하게 되면 부르돈관의 재료가 쉽게 피로한계에 도달하여 압력계의 수명이 단축된다. 이를 사이폰관의 굴곡부에 유체가 체류하므로 부르돈관이 고온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압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여, 압력계를 보호할 수 있다. 


참고로, 

사이폰 관을 채우고 있는 유체가 물과 같은 비압축성 유체일 경우, 

맥동(fluctuation)압력을 완화하는 기능은 없다.


맥동압력으로 부르돈 압력계가 떨릴 경우, 

압력계 전단에 볼 밸브를 설치해 압력 측정 시 밸브를 닫는 방향으로 조절해가며 맥동압력을 완화시키거나

스프링형태의 접속 배관을 사용하거나

압력게이지 내부 오일을 충전하거나

게이지 전단에 맥동압력 완화 댐퍼(damper)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떨림을 줄일 수 있다. 


[각주:1]


압력계 전단에 설치된 게이지벨브(gauge valve)혹은 게이지코크(gauge cock)는 

주 배관과 압력계를 분리(ioslation)하는 역할을 한다. 

공정테스트와 같은 압력계 측정 범위 밖에서 운전될때, 이 벨브나 코크를 닫아 압력계를 보호한다. 



2. KS 기준

KS B-2481 압력계의 부착에 관한 사항을 보면 보일러의 압력계 부착은 다음을 따른다고 규정하고 있다. 

 

(1) 압력계는 원친적으로 보일러의 증기 실에 눈금판의 눈금이 잘 보이는 위치에 부착하고 얼지 않도록 하며, 그 주위의 온도는 사용 상태에 있어서 KS B-5305(부르돈관 압력계)에 규정하는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2) 압력계에는 물을 넣은 안지름 6.5 mm 이상의 사이폰관 또는 동등한 작용을 하는 장치를 부착하여 증기가 직접 압력계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참고

[1] goodfire0119님의 블로그(http://m.blog.naver.com/goodfire0119/18094823)

[2] (주)템스크이앤지 블로그(http://m.blog.daum.net/josajeon/15944824)

[3] DIN 16005 - general purpose pressure gauges with elastic pressure-responsive elements; requriements and testing









--

__

2017. 04. 10 작성

2017. 07. 28 맥동압력 관련 추가 



  1. http://www.spiraxsarco.com/Resources/Pages/Steam-Engineering-Tutorials/pipeline-ancillaries/gauges-sight-glasses-vacuum-breakers.aspx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