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Energy

국제에너지기구

행복지구 2017. 7. 16. 18:00


--

국제에너지기구


[각주:1]

[각주:2]




1.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는 세계 최고 권위의 에너지기구이다. 


1973년 1차 석유위기 이후 OECD 회원국들의 석유위기 대응을 위해 설립된 IEA는 ‘세계에너지안보’라는 사명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신뢰성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명성있는 전문가들에 의해 발간되는 ‘World Energy Outlook’은 전 세계 각국의 에너지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 IRENA(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IRANA는 신재생에너지의 활성화를 전 세계에 촉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로서 독일과 덴마크, 스페 인등이설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들 국가는 모두 IEA의 회원국들로 IEA 내 신재생에너지에대한 입장과 활동에 불만을 느끼고 새로운 기구를 만들었다. 


기존 IEA의 회원국들의 주도로 새로운 에너지기구가 설립되었다는 것은 IEA의 권위가 상당히 손상되었음을 의미한다. IEA가 원자력과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회원국들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며 신뢰를 주지 못하고있는 것에 대한 반증이기 때문이다.


3. IEF(International Energy Forum)

IEF(International Energy Forum)는 에너지 생산국과 소비국 간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 어진 기구로서 IEA와 OPEC의 회원국들뿐만 아니라 양 기구에 가입되지 않은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등이 가입되어 있어 총 89개국이 회원국으로 등록되어 있다. 


IEF 회원국들의 석유 및 가스의 공급량과 수요량은 전세계의 약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전세계를 아우르는 에너지기구라고 볼 수 있다. IEF의 주요 목적과 활동은 에너지 생산국과 소비국들 간의 대화를 통해 에너지시장의 변동성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세계 에너지안보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년에 한 번씩 각료회의(Ministerial Meeting)를 주관하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에너지각료회의가 되었다.



--

__

2017. 07. 16 작성



  1. Global energy governance: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Thijs Van de Graaf & Jeff Colgan [본문으로]
  2. 국제에너지기구(IEA)의당면과제와 대응방향, 이대연, 에너지포커스 2013년 봄호, 에너지경제평가원 [본문으로]

'Green Ener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오태양광발전 Biophotovoltaic  (0) 2017.07.30
열음향 Thermal Acoustic  (0) 2016.12.21
제습시스템 종류  (0) 2016.11.15
Strawscraper  (0) 2016.01.10
더치 윈드휠 Dutch Windwheel  (0) 2016.01.10